윈도우 프로그램의 권장 아이콘 사이즈

개발자들은 보통 디자인쪽은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글은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 기준으로 볼 때 프로그램에서 아이콘이란 얼굴과 같이 중요합니다.

특히 게임같은 경우 아이콘으로 기억되기도 합니다.

그런 아이콘이 권장 사이즈에 맞지 않게 제작되어 있다면 사용자 입장에서 짜증날수 있는 요소입니다.

64비트 윈도우의 등장 이후 아이콘은 더 큰 사이즈를 갖게 되었고

아이콘 사이즈는 그냥 정사각형으로 하면 되는거 아냐?라는 안일한 마음으로 만들면

테두리에 얇은 줄이 나타나게됩니다.

심지어 제가 만든 자유타자연습메모장도 그러합니다...

이렇게..

위 프로그램의 아이콘은 64x64사이즈로 충분히 크게 만들었음에도 주변에 얇은 줄이 나타나있습니다.

이는 윈도우 권장 아이콘 사이즈로 아이콘을 제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에서 권장하는 아이콘 사이즈는 Resources에 새 아이콘을 추가해보면 알수있습니다.

사이즈 16x16, 32x32, 48x48, 256x256

색상비트 8비트, 32비트

의 이미지로 아이콘을 제작하면 됩니다.

8비트는 256색으로 아주 옛날 윈도우(xp이전)의 프로그램을 만드는게 아니라면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8비트는 표현색상이 적은것 뿐만 아니라 Opacity도 표현할수 없습니다.

 

윈도우98의 디스플레이등록정보, 요즘 윈도우에선 32비트보다 낮은 색상은 선택할수 없다.

 

 

 

일러스트레이터를 할줄 안다면 16x16, 32x32, 48x48, 256x256 사이즈로 아트보드를 만들어놓고

256x256 사이즈의 아트보드에 아이콘을 제작후 

18.75%로 축소 => 48x48

12.5%로 축소 => 32x32

6.25%로 축소 => 16x16

Export하면 끝입니다.